Teams 로그인 오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오류 코드는 caa20001 인데요.
함께 표시되는 오류 메시지 내용은, 'Microsoft Teams에 로그인할 수 있는 좀 더 영구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입니다.
뭐..?? 뭘 어쩌라는 거죠?? 영구적인 것은 관심 없고, 대체 Teams 로그인은 왜 안되는데??
이 모호한 에러 메시지를 작성한 MS 직원의 머릿속이 궁금해집니다.
그 사람도 나름 촉망받는 IT 업계 인재였을 텐데 말입니다.
이 메시지는 사용자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메시지입니다.
지금 당장 Teams 로그인에 실패했는데, '로그인할 수 있는 좀 더 영구적인 방법이 있다고' ??..
비유하자면 이런 거지요.
버스 기사가 지금 막 버스를 타려는 승객에게, 문은 안 열어 주면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좀 더 영구적인 방법이 있어!' 라고 소리치는 거죠.
영구적인 방법은 무슨.. 영구 땡칠이 같은 소리 한다..
에러 메시지가 형편없는 것도 우습지만, 이게 MS 조직에서 필터링되지 않은 것도 웃깁니다.
전 세계 각국 언어로 번역하면서 수많은 사람이 이 메시지를 봤을 텐데.. 보고 또 보고 검수하고 OK 사인을 했다고?
MS가 얼마나 수동적인 조직인지, 가히 알 만 합니다.
증상 : 오류 코드 - caa20001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Teams 로그인이 실패합니다.
오류 코드 - caa20001
Microsoft Teams에 로그인할 수 있는 좀 더 영구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IT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원인 : Teams 라이선스 만료 또는, Teams 비활성화
1) Office 365 라이선스 중, Teams 라이선스가 만료된 경우
Teams 1년 무료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다가, 무료 사용 기간 1년이 경과한 경우입니다.
2) 조직의 관리자가, Teams 사용 비활성화를 해제하지 않은 경우
해결 방법
1) 무료 사용 기간이 경과한 경우 : 뭐.. 돈을 지불해야지요.
2) Teams 사용 비활성화를 해제하는 방법
Azure Active Directory 관리센터 접속(https://aad.portal.azure.com/) > 왼쪽 메뉴에서 Azure Active Directory 클릭 >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 모든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유형' : 'Microsoft 애플리케이션' 선택 > '애플리케이션 상태' : '사용 안 함' 선택 > [적용] 클릭해서, '사용 안 함' 상태인 것들을 조회 > 조회 결과에서 Teams 선택 > 속성 > '사용자가 로그인할 수 있습니까': '예' 선택 > [저장] 클릭
네.. 복잡합니다.
그래요. 이게 MS의 맛이죠.
E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