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각을위한노트

OpenAI 는 어떤 회사인가? 주식 상장은? ChatGPT가 가져올 변화는?

by RNE21 2022. 12. 19.
반응형

 

OpenAI가 (GPT3.5 모델을 이용한) ChatGPT 서비스를 오픈하자마자, 일주일 만에 200만 가입자가 몰렸다죠. 지금은 일일 사용자 수가 1000만 명을 넘는다고 합니다.
이 회사는 뭐 하는 회사이고, 누가 언제 만든 회사인지, 관련 주식은 뭔지 알아봤습니다.

가입 방법, 실제 사용기는 아래 글을 클릭해 주세요.
<ChatGPT 가입 방법, 사용법, 최근 소식> 읽어보러 가기


OpenAI를 설립한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Elon Reeve Musk가 co-founder이고, AI 개발은 Sam Altman, Ilya Sutskever 입니다.

잠깐, Elon Reeve Musk.. 일론.. 머스크라고요?

네. 테슬라의 그 일론 머스크 맞습니다. 나머지 두 사람은 AI 연구에 진심인 천재들이고요.


OpenAI는 어떤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OpenAI의 조직은, 상업적 기업 OpenAI LP와 그 모체인 비영리 단체 OpenAI In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penAI의 현재 가치는 얼마 정도일까요?

약 200억 달러 정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화폐가치로는 26조 정도 되겠군요.


지금 OpenAI 주식을 살 수 있나요? 아니오.

OpenAI 주식은 아직 상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관련주들만 살 수 있는데요. OpenAI 관련 주식들로는 테슬라, MS, NVIDIA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OpenAI에 공격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회사는 MS 입니다.
MS와 OpenAI의 관계는 수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원래 OpenAI는 비영리 단체로 출발 했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대규모 언어모델 학습을 위해 어마어마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게 됩니다. 더이상 비영리 단체 형태로는 연구개발을 지속할 수 없었습니다.

그 때, MS가 Azure 클라우드 자원을 현물 형태로 투자해 주었고, 그 규모는 약 10억달러 정도 됩니다.
대규모 투자를 받아 더이상 비영리 단체일 수 없게된 OpenAI는, 영리 조직과 비영리 조직으로 분리 합니다.
이 후, OpenAI는 수익을 내야하는 압박을 받게 되었고, 이로인해 최근에 Professional 과 Pro 모델의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에 OpenAI의 서비스들을 preview형태로 제공하기 시작했고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와 추가 투자 협상 중입니다. 100억 달러(12조 원)를 추가 투자하고 49% 주식을 가져간다는 내용이죠.


OpenAI는 어떤 서비스를 하죠?

주로 AI를 활용한 생성 서비스를 다룹니다.
-이번에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던 채팅서비스 ChatGPT가 있고,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인, DALLE-2 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 대표 이미지도, DALLE-2 가 그려주었습니다.)
-코딩할 때 도움을 주는, GitHub 코파일럿 서비스 Codex도 있습니다.


OpenAI의 ChatGPT 가입자 수는?

ChatGPT를 공개하자마자, 순식간에 200만 명의 가입자를 모았습니다.
DALLE-2 이미지 생성 서비스를 공개했을 때 보다, 훨씬 짧은 기간에 가입자가 폭증한 것이지요. 현재 DAU (Daily Active User) 수는 1000만 명을 넘어서 버렸습니다.


OpenAI 때문에 긴장해야 할 회사는?

사람들은, 구글이 첫 번째 타깃이 될 것이라 짐작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정보를 수집할 때, 구글 검색엔진을 시작점으로 정보를 찾아다녔죠.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ChatGPT에게는 그냥 '물어보면' 됩니다..


OpenAI의 ChatGPT 서비스에 문제점은 없나요?

ChatGPT가 잘못된 대답을 할 때가 있습니다.

ChatGPT가 학습한 데이터의 일부가 부정확한 정보였을 가능성도 있죠.
실제로, ChatGPT는 부정확한 답변을 그럴 듯 한 말솜씨로 곧잘 대답합니다.

솔직히 ChatGPT에게는, 학습 데이터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능력은 없습니다.
ChatGPT는 단지, 단어와 단어 사이에 관계가 얼마나 가까운지를 평가할 뿐입니다.

이런 이유로, 정보의 정확성을 평가하고 채택하는 과정만큼은, 여전히 사람의 '지도 학습'을 필요로 합니다.

여하튼, ChatGPT를 너무 맹신하면 안 되겠죠..


OpenAI가 가져올 변화의 시작은?

구글을 상당히 괴롭게 할 겁니다... '검색' 중심의 정보 흐름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광고를 노출하고 트래픽을 발생시킴으로써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만,
ChatGPT는 그런것에 전혀 관심이 없죠.
앞으로 Web 2.0 기반의 광고 시장 규모가 확 줄어들고, 새로운 플랫폼으로 헤처모여 할 겁니다.


작문 영역의 교사들도 괴로워할 것 같군요.
학생들은, 글쓰기 과제를 작성할 때 AI를 한껏 활용할 것입니다. (이런 우려 때문인지, 뉴욕 교육부는 학교에서 ChatGPT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게, 차단했다는 소식입니다.)


시간이 더 지난 후에는,
사람들은 더 이상 글쓰기에 특별한 노력 같은 건 하지 않을 겁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작문 교육도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겠지요.


'그럴싸한 글을 짓는 일'은 아주 쉬운 일이 될 겁니다.
마치, 쿠쿠가 알아서 맛있는 밥을 짓는 것처럼.

 


EOF

반응형